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커피 원두 완전 정복! 아라비카부터 리베리카까지 맛의 특징과 원산지 총정리

 

커피 맛을 좌우하는 결정적 차이! 원두 종류와 맛의 특징 총정리

커피 한 잔의 향과 맛은 사실, '원두'가 90%를 결정합니다.
카페마다 커피 맛이 다른 것도, 원두의 품종과 산지, 가공 방식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커피의 기본 중 기본! 커피 원두의 종류, 맛의 특징, 원산지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립니다.




1. 아라비카 (Arabica)

세계 커피 생산량의 약 60~70%를 차지하는 대표 원두!

  • 원산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브라질 고지대

  • 맛의 특징: 부드럽고 산미가 있으며, 향이 풍부

  • 카페 추천용도: 드립커피, 라떼, 고급 블렌드

아라비카는 커피 애호가들이 가장 선호하는 품종입니다. 고지대에서 자라 병충해에 약하지만, 대신 복합적인 향미와 산뜻한 산미가 살아있어요. “꽃향기”, “과일향” 등의 표현도 자주 쓰입니다.


2. 로부스타 (Robusta)

강한 카페인과 쓴맛, 에스프레소 블렌드에서 빠질 수 없는 원두!

  • 원산지: 베트남, 인도네시아, 우간다 등 저지대

  • 맛의 특징: 진한 바디감, 쌉쌀함, 흙내음 또는 초콜릿 뉘앙스

  • 카페 추천용도: 에스프레소, 믹스커피, 인스턴트커피

로부스타는 카페인이 아라비카의 2배 가까이 들어 있어 각성 효과가 강해요. 풍부한 크레마를 만들기 좋아 이탈리아식 에스프레소 블렌드에 자주 섞여 쓰입니다.


3. 리베리카 (Liberica)

희귀하고 독특한 향미를 가진 개성파 원두

  • 원산지: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 맛의 특징: 과일향, 스모키함, 묵직하고 독특한 향

  • 카페 추천용도: 스페셜티 커피, 싱글 오리진

리베리카는 생산량이 적고 향이 강해 호불호가 갈리는 편입니다. 그러나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든 ‘마니아 전용’ 원두로 알려져 있어요.


4. 엑셀사 (Excelsa)

리베리카 계열이지만 별도 품종으로 취급되기도 함

  • 원산지: 동남아시아 일부 지역

  • 맛의 특징: 상큼하면서도 묵직한 톤, 복합적이고 과일 같은 산미

  • 카페 추천용도: 블렌드 커피, 실험적 메뉴

엑셀사는 산미와 단맛, 쌉쌀함이 공존하는 개성 있는 맛으로, 블렌드에 약간만 섞어도 큰 변화를 줍니다.


한눈에 보는 원두 비교표

원두 종류대표 산지맛의 특징카페인 함량활용 용도
아라비카에티오피아, 콜롬비아산뜻한 산미, 향긋함낮음드립, 라떼, 블렌드
로부스타베트남, 인도네시아쌉쌀함, 묵직한 바디감높음에스프레소, 믹스커피
리베리카필리핀, 말레이시아과일향, 스모키한 독특함중간싱글오리진
엑셀사동남아시아 일부상큼함+묵직함, 이색적인 향미중간블렌드, 실험적 메뉴

 당신이 마신 커피는 어떤 원두였나요?

카페 메뉴판에선 보기 힘들지만, 커피의 맛과 향을 결정짓는 건 바로 원두의 품종과 산지입니다.
오늘 마신 커피가 어떤 원두로 만들어졌는지 알아보는 것도 커피를 더 즐기는 방법이에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한반도 왕 연대표 for iPhone 1.0

android용  app  에 이어서 이번에 iPhone용 한반도 왕 연대표를 Apple App Store에 올렸습니다. App Store 가기    (Kings of korea) Android용과는 달리 iPhone용 앱은 위키피디아에서 모든 정보를 조회합니다. 그래서 보기엔 정보가 불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바일 위키피디아 페이지로 바로 연결할 수 있게 버튼을 노출했습니다. 스크린 샷 첫화면.   국가를 선택하면 연대별 왕(황제)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왕(황제)을 선택하면 상세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정보 로딩중....    [wiki 추가 정보보기] 버튼을 누르면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해서 보다 많은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스크린 샷이었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민영환 vs 민영휘

오늘 남이섬에서 MB가 어쩌구 저쩌구 떠든 기사를 보다가 기사 댓글에 어느분이 남이섬은 민영환의 손자가 경영하는 회사라고 친일파 어쩌구 하는 댓글을 살짝보았다. 이분이 이름이 비슷하니 헷갈리신 모양인데, 바로 잡자면 민영환이 아니고 민영휘다. 민영휘가 역적이고, 민영환은 을사조약에 반대하여 자결한 충신이였다. 둘다 구한말 정부 고위직 관리를 역힘했다. 명성황후하고는 친척이고.. 먼저 친일인사인 민영휘를 위키에서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대목이 나온다. "민영휘는 경제에 밝아 쉽게 갑부가 되었다. 관직에 있을 때 수탈한 재물을 이후에 잘 불려, 일제 강점기 동안 조선 최고의 갑부 중 한 사람으로 꼽혔다. 귀족 출신으로는 거의 유일하게 대자본가로 변신에 성공한 경우로, ‘권력형 부정축재’로 분류된다" 본받지 말아야할 놈이다.. 반대로 민영환은 1897년 유럽 6개국 특명전권대사, 탁지부 대신, 장례원경, 표훈원 총재등 역임하면서 주요 관료로 겸임한다. 또한 대한제국 반포하기 이전의 여러공적들 덕분에, 추후에 태극장(太極章)을 수여받았다. 1896년 독립협회를 적극 후원하였고, 보다 근대적인 개혁을 시도할려다가 수구세력인 민씨일파에게 반감과 미움을 사게되어 요직에서 파직되기도 하였다. 그 후 그는 다시 관직에 복귀하여 참정대신(參政大臣)등을 지내고, 훈1등(勳一等)과 태극장(太極章)을 받았다. 민영환은 친일적인 대신,관료들과 수차례 대립하였고, 일본제국의 내정간섭을 성토하다가 주요요직에서 밀려나게 된다. 1905년, 을사조약의 체결을 크게 개탄하며, 조병세와 같이 을사조약 반대상소를 수차례 올렸으나 일제 헌병들의 강제진압에 의해 실패하게되고,〈대한 이천만 동포에게 남기는 글〉을 국민들에게 남기고 자결하였다. 〈대한 이천만 동포에게 남기는 글> 아, 나라의 수치와 백성의 욕됨이 이에 이르렀으니 우리 인민은 장차 생존경쟁에서 잔멸하리라. 대저 살기를 바라는 자는 반드시 죽고, 죽기를 기약하는 자는 살 수 있는 법인데, 여러분은 왜 이것을 모르는가....

무더위 걱정 끝! 2025년 최신 선풍기 추천 총정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름만 되면 무더위 때문에 에어컨만으론 부족하다고 느끼시죠? 그럴 때 꼭 필요한 게 바로 선풍기 입니다. 오늘은 용도별로 추천할 수 있는 선풍기 TOP 5 를 정리해드릴게요! 1. 가성비 최고! 기본형 선풍기 제품명: 신일전자 SIF-14 시리즈 가격대: 약 5~8만 원 국산 브랜드 신일은 예나 지금이나 선풍기계의 국민템이에요. 튼튼한 모터 , 부드러운 회전 , 3단 풍속 조절 로 누구나 쓰기 편한 표준형! 소음도 적고 내구성도 좋아 오래 쓸 수 있어요. 추천 포인트: 가격 대비 성능 좋음 집에서 일반용으로 딱! 2. 강력한 바람! 공기순환 겸용 서큘레이터형 제품명: 보국 BDF-708 가격대: 약 6~8만 원 서큘레이터는 단순히 앞만 바라보는 선풍기가 아니에요. 상하좌우 자동 회전 으로 집 전체에 바람을 보내주죠. 특히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냉기가 더 빠르게 퍼져서 전기요금도 아끼고, 더 시원해질 수 있어요! 추천 포인트: 강한 바람 에어컨과 궁합 최고! 3. 어디서든 자유롭게! 무선 선풍기 제품명: 샤오미 무선 스탠드 팬 2세대 가격대: 약 9~12만 원 충전식 무선 선풍기 로, 전기 코드 필요 없이 거실, 방, 주방, 캠핑장 어디서든 자유롭게 사용 가능! 디자인도 깔끔하고, 풍속도 세고, USB-C로 충전까지 가능하니 한 번 써보면 만족도 100%예요. 추천 포인트: 무선 사용 가능 이동성 굿, 캠핑용도 추천! 4. 인테리어까지 생각한다면? 프리미엄형 제품명: 다이슨 쿨링 팬 AM07 가격대: 38만 원 이상 “선풍기가 인테리어가 돼?” 다이슨 은 가능합니다. 날개 없는 독특한 디자인에 소음 최소화 , 리모컨 조절 , 타이머 기능 까지 탑재! 가격이 다소 높긴 하지만, 프리미엄을 원하...